분석형개발자 가시형개발자
분석형개발자
분석형개발자는 개발환경 특히 개발에 쓰이는 주 프레임워크의 내부적인 동작원리 등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그런 노력의 결과를 구조화 하여 실제 코딩에 들어갈 경우 프레임워크의 사상을 적용하려 애쓴다. 그래서 초기개발까지 진입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소모된다. 물론 개발에 진입한 초기에도 개발속도가 결코 빠르다고 말할 수 없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 장기간에 걸친 개발이 이루어 질 경우, 제품이 완성되어 감에 따라 개발속도가 더뎌짐 없이 일정한 속도 혹은 초기보다 더 빠른 속도로 개발이 이루어진다.
가시형개발자
가시형개발자는 개발환경 주 프레임워크의 사용 룰은 간단하게, 혹은 일단 부딛혀 가면서 파악한다. 프로그램의 로직보다는 최우선적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스타일이다. 그래서 실제로 결과물도 상당히 빨리 나온다. 개발시작으로 부터 결과물을 산출하는 기간이 분석형 개발자에 비해 상당히 빠르다. 하지만 개발이 장기에 걸쳐 진행될 수록 기능 추가 등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힘들기 때문에, 개발기간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커진다.
그러면 다방면에서 위 두 타입의 개발자를 비교해보자.
추진력
가시형 개발자가 추진력이 강하다. 상대적으로 분석형은 분석하다가 포기할 확률이 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장기로 진행될 수록, 그리고 분석형개발자의 프로젝트 진행정도가 어느 정도의 괘도에 올랐을 경우, 분석형 개발자 쪽이 진행에는 유리하다. 그러나 인간의 성향적인 면으로만 봤을때는 가시형 개발자의 추진력이 강하다.
사회적위치
가시형 개발자는 분석형 개발자에 비해 좋은 대접을 받을 확률이 크다. 두 개발자를 평가하는 관리자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가시적 성과를 볼 수 있는 쪽에 높은 점수를 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관리자라면 두 부류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적절한 활용 및 처우를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적합한프로젝트
가시형개발자는 프로젝트 초기단계의 파일럿 제작에 투입되면 좋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파일럿 프로젝트는 신속하게 작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며 내부로직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그리고 단기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분석형 개발자는 장기 프로젝트에 적합하며, 유지보수가 중요한 프로젝트일 경우에 적합하다. 분석형 개발자에 의해 개발된 코드는 보통 유지보수가 용이하게 개발될 확률이 크기 때문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